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루틴/명상 일지

[아침 명상] 작심삼일을 극복하자

반응형

오늘도 매트 위에서 하루를 시작했다. 확실히 어제보다는 상쾌한 아침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일어나자마자 침대를 정리하고 바로 매트 위에 앉아 명상을 시작했다. 오늘은 7분 가량의 명상을 수행했다. 오늘의 포인트는 몸이었다. 내 몸의 근육과 자세 정렬을 보았다.

 

명상을 하면서 가장 많이 굳어 있던 부위는 어깨였다. 의식을 안하면 올라와있고, 털어놓으면 다시 긴장하고 있다. 그 다음은 허리. 아무래도 바닥에 앉아서 하다보니 허리를 제대로 펴는 게 중요하다. 그렇지만 내 몸은 상당히 말려있었다. 그렇게 펴고 또 폈다.

 

끝으로 복부도 꽤 많이 뭉쳐있었다. 숨을 쉴 때 긴장이 느껴졌고, 힘을 빼는 것에 많이 집중했다. 이렇게 몸의 균형을 어느 정도 잡고 나니까 몸이 더 개운해졌다. 명상은 짧은 시간으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도구라는 것을 느꼈다. 이제 명상 3일차가 돼서 그런지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생각났다.

 

작심삼일을 극복하는 것이 습관을 만드는 것의 첫 고비다. 몸이 저항하는 첫 시작. 올라오던 열정이 멈추기 시작하는 시기. 이 작심삼일을 이겨내는 방법은 아무래도 계속 작심삼일을 하거나, 정말 이 습관의 즐거움을 만끽하거나. 나는 후자의 마인드로 하고 있다. 내 습관을 바라보며 즐거운 것들을 한 가지씩 찾아 나가는 것만으로도 작심삼일은 가볍게 이길 수 있게 됐다.

 

오늘도 왠지 즐거운 하루가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