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정리

부자되는 마인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반응형

요즘 주식을 안 하는 사람을 찾기가 힘듭니다. 대부분 대기업의 주식 몇 주 정도는 가지고 있고, 만나면 주식과 부동산 이야기를 안부 묻듯이 합니다. 그 근본에는 이 시국이 우리를 더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열풍을 시작하게 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존리입니다.

 

존리는 우리가 생각하던 주식과 금융 시스템의 고정관념을 하나씩 부숴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 움직임의 하나가 책이지요.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이라는 책은 우리가 금융에 대해 갖춰야 할 기본적인 마인드와 실천 사항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실전 팁들은 이 책에서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것은 부자들의 마인드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통해서 본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의 마인드를 알아보려 합니다.

 

 

1. 장기적 사고

지금은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우리 인생의 주기들이 점점 뒤로 밀리고 있고, 그것들을 체감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어릴 적에는 환갑잔치가 큰 행사였는데, 지금은 조금 큰 생일잔치 정도로 여기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60이 넘어서도 정정하게 일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우리가 일하는 시간은 점점 늘어나지만, 어쩌면 그만큼 빠르게 물가도 오를 것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여유 자금으로 복리의 힘을 이용하라고 합니다. 복리는 돈이 일하는 시스템입니다. 나도 일하고 돈도 일하는 구조를 만들어 놓으면 여유 자금이 쌓일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 긍정적 사고

부자들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주식을 구매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판단은 현실적으로 하겠지요. 중요한 것은 그 과정에서 자신의 판단을 믿는 것이다. 자신을 믿어야 그 결과에 흔들리거나 좌절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즐길 수 있게 되지요.

 

물론 떨어지면 그만큼 실망하겠지만 장기적으로 오르기에 금방 회복하고 다시 일어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나올 때 타인들도 조금씩 믿게 됩니다. 그렇게 믿음이 쌓인 것들이 주식시장에서 오래 상장된 기업이 된 것이고, 그 주식들을 더 많은 사람이 사게 된 것이지요.

 

3. 반면교사

성공을 높이는 방법은 실패를 줄이는 방법과 닿아 있습니다. 그래서 때론 ‘저렇게 살고 싶다’라는 마음보다는 ‘저렇게 살진 말아야지’라는 생각으로 관리하면 편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분야에서 성공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실패의 이유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면교사 자체는 엄청난 성공을 가져다 주진 않지만, 실패의 리스크를 줄이는 것에는 많은 귀감이 됩니다.

 

 

우리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정확히는 부자가 돼서 내가 돈이라는 구속에서 벗어나 나의 자유를 갖고 싶은 것이지요. 그리고 저는 그 자유를 위해 열심히 살고 싶습니다. 작은 것에도 만족하면서 더 나은 가치를 가지고 가는 삶을 살고 싶고, 그것을 위해 지금 열심히 단련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마인드 부자와 현금 부자 둘 다 이루는 삶을 만들고 싶습니다.

 

오늘은 부자되기 습관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누리는 삶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