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정리

금란물? 너도 할 수 있어!! [도파민형 인간: 천재인가 미치광이인가]

반응형

요즘은 중독되는 것들이 사방에 널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담배부터 쇼핑, sns, 심지어 운동에도 중독된 사람들이 있지요. 중독은 어느 것을 막론하고 위험합니다. 그렇지만 오늘은 요즘 많은 공분을 일으킨 사건 뒤에 있던 요인 중 하나인 음란물 중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음란물 중독은 왜곡된 성인지와 자존감 저하를 일으킵니다. 우리의 뇌 속에 있는 도파민을 건드리기 때문인데요. 도파민은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호르몬이기에 만족을 모릅니다. 그래서 이 호르몬을 잘못된 방향으로 자극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중독과 좌절에 빠지게 되지요.

 

출처: @geralt, Pixabay

 

이런 악영향에 반대하는 방향으로 sns나 유튜브를 통해서 부는 바람이 바로 금란물입니다. 금란물이란 포르노를 끊는 행동을 이야기합니다. 포르노 자체에 관해서도 할 얘기들은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중점을 두고자 하는 것은 야동을 끊는 방법입니다.

본론에 앞서, 오늘의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입니다. 정말 심해서 벗어나기 힘든 분들은 센터나 상담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금란물에 성공을 높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금란물의 목적을 구체화하기

 

금란물을 함으로써 얻고 싶은 것이 있나요? 단순히 피곤함을 탈피한다든지, 자괴감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한다면 금란물은 굉장히 어려울 것입니다. 금란물 자체가 목적이 되면 실패할 것입니다.

도파민은 욕망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지만 또 한편으로 도파민은 나의 꿈을 증폭시키기도 하지요. 그래서 내 욕망을 그대로 바라보되, 더 나은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보고 금란물을 시작하고 실행하시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2) 게임화

 

금란물을 얕보고 무턱대고 시작했다가는 실패와 좌절의 늪에서 헤어 나오기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 더 재미있고 확실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지요. 여기서 재미란 성취나 뿌듯함 등 긍정적 감정을 이야기합니다. 금란물의 과정은 산중 수련만큼 힘들 수 있어서 마냥 즐겁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먼저 HP, MP게이지를 확인하는 것처럼 그날의 기분을 적어보세요. 금란물을 하는 과정은 어떻게 보면 호르몬을 리셋하는 과정이라 감정 기복이 심할 수 있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매일 나의 감정과 신체적 에너지를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성취를 느끼려면 내가 얼마나 했는지 보여야겠지요?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달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루하루 표시를 해가면서 나름의 쿠폰을 쌓아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표에 도달했을 때!! 적당한 즐거움을 나에게 선사해주세요. 그렇다고 다시 보지는 마시고요.

 

3) 방어가 최선의 공격이다.

 

게임을 하다 보면 함정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함정에 이미 빠져있었지요. 그렇지만 이제 빠져나오기로 결심했다면, 다시 빠지지 않는 길로 가야 합니다.. 그래서 우선 해야 할 것은 나를 함정으로 이끄는 사인들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정말 여러 가지가 있을 거예요. 대표적인 예로 어플이 있겠네요. 어플 말고도 다른 사인들이 아주 많을 테니 본인을 잘 관찰하시면서 그 신호들을 파악하고 그 신호들을 차단하세요.

 

그럼에도 신호를 없애기 힘든 경우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빠져나올 구멍을 만들어 놔야겠지요? 생각이 날 때, 그 생각을 지연시키고 정신을 돌려줄 습관을 두세 개 만들어 놓으세요. 저같은 경우에는 복식호흡을 선택했습니다. 우리 몸이 긴장과 흥분 상태에서는 짧은 호흡을 한다고 해서, 의식적으로 역이용해 봤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행동을 찾아 생각날 때 실행해보시면서 피드백을 해보시고 효과적인 것으로 습관화해보세요!!

 

4) 함께 하기

 

금란물을 내 지인들에게 선언한다면? ... ... 아마 비슷하게 생각할 겁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이 모인 금란물 카페들이 여러 곳에 있습니다. 이 카페들에 가입하셔서 활동해보세요. 그래도 혼자서 하는 것보단,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같이 하는 것이 발전의 속도를 더욱 높여줄 것입니다.

 

 

 

출처: @Free-Photos, Pixabay

 

우리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원합니다. 그리고 그 행복을 위한 호르몬 중 하나가 도파민이지요. 모든 습관과 활동들이 잘 쓰면 약, 못쓰면 독이지만 이 호르몬은 특히 그 극단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 스위치를 바로 잡기위해서 오늘부터 금란물에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