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정리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방법

반응형

잠재력이란 내 안에 있는 보이지 않는 힘을 이야기합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찾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요.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본 시간이 적다면 내 능력을 더욱더 의심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나의 잠재력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krisroller, 출처: Unsplash


1. 상상

 

최근에 자주 했던 상상이 있나요? 사랑하는 사람과 여행을 간다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는 상상이나. 아니면 시험에 떨어지거나, 내가 병에 걸리는 상상이든 우리는 자주 상상을 하곤 합니다. 이런 상상들은 우리가 실제로 한 것같은 착각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상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한 힘이 있습니다.

 

상상은 뇌가 실제로 하고 있다는 착각을 일으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 상상만 해도 입에서 침이 나오지요. 사랑하는 사람과 여행을 가는 상상을 하면 절로 입꼬리가 올라갑니다. 시험을 상상하면 자연스럽게 긴장하게 됩니다. 진짜가 아닌데도 몸에서 미리 반응을 하지요. 그래서 상상은 미래를 연습하는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상상하는 만큼 성장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가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처럼 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가면 무기력한 염세주의자가 될 수도 있지요. 어느 쪽으로 갈 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2. 스트레스

 

그렇다고 상상만 해서는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질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물리적 실체의 세계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결과를 만들어내야 하지요. 그 과정에서는 고통이 수반됩니다. 우리는 그 고통을 스트레스라고 부르지요. 그리고 이 스트레스 자체를 피하려고 합니다. 그렇지만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건강하게 도움을 주는 작용이라는 것을 알고만 있어도 우리는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를 예로 들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맛있는 음식의 유혹을 참을 수 없는 순간들이 옵니다. 어머니가 사주신 치킨, 동생이 먹고 있는 과자. 그 앞에서 우리는 갈등을 합니다. 먹을까? 말까? 그러면서 스트레스는 점점 올라옵니다. 먹는 것을 참아야 하는 스트레스 말이지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 음식을 참는다는 것은 내가 조금 더 건강해지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예전에 생각도 없이 집어 들었던 치킨 한 조각을 지금은 고민하고 있다는 것. 그 고민을 통해 점점 더 건강해지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먹고 운동을 한다거나, 다른 건강식을 먹는 방법으로 말이지요. 이렇게 우리는 스트레스를 통해 더 넓은 반경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3. 경험

많은 음식을 먹어봐야 내 입맛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경험을 해야 내가 좋아하고 잘 들어맞는 분야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겠지요. 최근 웹툰 작가 이종범 님께서 하신 인터뷰를 봤습니다. 한 번을 지내보면서 나를 파악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더라고요. 내가 어떤 성향인지, 어떤 필드에서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지는 들어가 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크게 하든, 작게 하든 일단은 들어가 보세요. 물론 그 시작은 분명 두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내가 잘 맞는 영역을 찾을 때의 기쁨은 꽤 짜릿할 것입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아직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만, 이 과정을 아주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를 알기도 하지만 그 필드에서 나올 때, 분명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Pexels, 출처:Pixabay

 

우리 안에는 각자의 호랑이가 숨겨져 있습니다. 하루하루를 보내면서 우리는 자신 안에 호랑이를 제대로 보지 못했지요. 이 친구가 언제, 어디서 소리칠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고프게 하고 먹이를 보여 주면 됩니다. 그럼 기다렸다는 듯이, 아주 큰 소리로 포효할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여러분 속의 호랑이가 울고 있다면, 이제 그 문을 열어보세요. 그리고 그 친구가 마음껏 야생을 뛰놀 수 있도록 힘을 주세요. 그 호랑이를 길들일 수 있는 사람은 당신뿐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독서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처럼 자기계발하기 [초집중]  (16) 2021.04.13
나를 방해하는 말들  (12) 2021.04.07
함께 운동해야 하는 이유  (14) 2021.04.02
조급함 죽이기  (2) 2021.04.01
조금씩 성공하는 법  (6) 202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