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정리

내 몸에 빚지지 마세요 [숙면의 모든 것]

반응형

여러분에게는 빚이 얼마나 있나요? 그리고 그 빚을 갚기 위해서 얼마나 고군분투하고 노력하고 계신가요? 빚이 없다면 우리 삶은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100% 현금으로만 사는 삶을 만드는 것은 물론 쉽지 않겠지요. 그래도 금전적인 빚은 잘만 사용하면 우리 삶에 큰 이익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아무런 이득이 없는 빚이 존재하고 있고, 그 빚은 회복하기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 빚은 우리의 생명과도 직결되어 있고요. 그 빚은 어떤 빚일까요?

 

그것은 바로 수면 부채입니다. 스탠퍼드 수면연구소 소장으로 역임한 니시노 세이지의 책 숙면의 모든 것에서는 수면 부채가 계속해서 쌓이게 된다면 우리 삶에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수면 부채가 무엇이고, 이 수면 부채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게요

 

 

수면 부채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자주 쓰는 단어는 수면 부족입니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는 수면 부족과 수면 부채를 구분해서 사용하는데, 다음과 같은 비유를 들어 설명합니다.

‘수중에 있는 돈이 모자라서 돈을 빌리기는 했지만 금방 갚을 수 있는 상태가 부족이고, 빚이 불어나 갚을 방법이 없어진 것이 부채다’ (『숙면의 모든 것 p.48』, 니시노 세이지)

 

쉽게 말하면 돈을 만원 단위로 계속 빌리다가 파산 신청을 생각하는 것 언저리에 가 있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잠깐 친구나 지인에게 얼마를 빌리다가, 미루고 미뤄 혼자 감당하기 힘들어진 상태를 수면 부채가 쌓여있는 상태지요. 그대로 대입하면 수면 부채는 수면 부족이 쌓이고 쌓여 내 몸에 직접, 간접적으로 손상을 주게 되는 상황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수면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고 수면 부채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수면은 우리 몸이 회복하는 것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 뇌를 청소하고 회복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하는데, 이런 수면이 부족해지면, 뇌는 제 기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없는 환경에 놓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면 중에 일어나는 또 한 가지 작용은 바로 호르몬 균형 조정입니다. 우리 몸은 수면 중에 성장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그 결과 세포가 증식되고, 대사가 원활해집니다. 또한 자율 신경계를 조정해 면역 기능을 활성시키는 것도 자는 중에 일어나는 좋은 작용입니다.

 

수면은 생물이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활동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요구를 무시하게 된다면 원래 받아야 할 것보다 더 많은 손상을 받겠지요. 우리 몸의 신호를 무시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 축적되면 암,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생활습관병,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 인지증 등의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지면서, 수면 부채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게 해야 한다는 인식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숙면의 모든 것 p.48』, 니시노 세이지)

 

 

지중해 국가나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에는 시에스타라는 문화가 있습니다. 점심 직후에 낮잠을 자는 것인데요. 요즘 대기업이나 스타트업 회사도 낮잠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지요. 우리의 일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그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충분한 수면을 확보할 수 있을까요? 나에게 맞는 수면의 질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